불안 조절 클리닉

공황장애

• 임상 양상 : 반복적으로 예기치 못한 공황발작이 일어나고, 공황발작의 재발이나 이로 인한 결과를 지속적으로 걱정하거나 관련된 상황을 회피하는 등의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.

공황 발작이란: 극심한 공포와 고통이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수분 이내에 최고조에 이르게 되며, 그 시간 동안 다음 중 4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가슴 두근거림 발한
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림 숨이 가쁘거나 답답한 느낌
질식할 것 같은 느낌 흉통 또는 가슴불편감
메스꺼움 또는 복부불편감 어지럽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음
춥거나 화끈거리는 느낌 감각이 둔해지거나 따끔거리는 느낌
현실이 아닌 것 같거나 나에게서 분리된 느낌 스스로 통제할 수 없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
죽을 것 같은 공포

• 진단 : 면담, 평가 도구 및 설문을 통한 평가 등을 종합하여 진단하게 됩니다.
  • 치료 : 약물치료, 인지행동치료, 정신치료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며, 개인의 상태나 환경에 따라 여러가지 치료방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.

사회불안장애 (사회공포증)

• 임상 양상 : 다른 사람들에게 면밀하게 관찰될 수 있는 사회적 상황에 대해 극심한 공포와 불안을 느끼고, 이러한 상황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.
  • 치료 : 약물치료, 인지행동치료, 집단 정신 치료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며, 개인의 상태나 환경에 따라 여러가지 치료방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.

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(PTSD)

• 임상 양상 : 외상적 사건에 직∙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뒤, 침습 증상, 지속적인 회피 반응, 인지와 감정의 부정적인 변화, 각성과 반응성의 뚜렷한 변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외상적 사건에 노출되고 나서 다음과 같은 특징적인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.
침습 증상 외상적 사건이 반복적으로 고통스럽게 기억되거나 관련있는 꿈으로 재경험될 수 있습니다.
외상적 사건과 유사한 단서에 노출되었을 때 극심한 심리적 고통을 경험하거나 생리적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.
회피 증상 외상적 사건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극을 지속적으로 회피하려할 수 있습니다.
인지와 감정의 부정적인 변화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지,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감정 상태, 흥미 저하, 대인 관계 의욕 상실 등의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.
각성과 반응성의 뚜렷한 변화 분노 폭발, 자기파괴적 행동, 과각성, 수면 장애,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.

• 치료 : 약물치료, 정신치료, 인지행동치료, EMDR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며, 개인의 상태나 환경에 따라 여러가지 치료방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