게임조절 클리닉

게임 중독

• 임상 양상 : 게임 중독으로 내성, 금단, 일상생활의 지장 및 매체 사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고유의 특징적인 증상까지 보일 수 있습니다.

내성 증상 점점 더 많은 시간동안 게임을 사용하려 하고, 더 자극적인 게임을 찾으며, 휴대폰이나 컴퓨터 등의 매체를 끄고 나오기 힘들어하며, 처음에 의도했던 시간보다 더 오래 게임을 합니다.
금단 증상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, 우울, 초조감에 시달리다가도 게임을 하게 되면 증상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.
일상생활의 지장 성적이 떨어지거나 수업태도가 불량해지고, 수업시간에 졸기도 합니다. 또, 게임을 하는데 제지를 받으면 몹시 화를 내거나 때로 부모에게 반항하고, 게임을 하기 위해 거짓말을 함으로써 가족과의 갈등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.
매체 사용으로 인한 특이 증상 아이템을 사용하기 위해 휴대폰이나 카드 결제를 하고 거짓말을 하기도 합니다.
그 외에도 수면 부족 등으로 만성 피로감, 운동 부족과 과식으로 인한 체중 증가 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.

• 진단 : 면담, 평가 도구 및 설문을 통한 평가, 종합 심리 검사 등을 종합하여 진단하게 됩니다.
  • 치료 : 정신치료, 약물치료 및 인지행동치료, 집단치료 등이 있으며, 공존질환 및 아이의 상태나 환경을 고려하여 치료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