집중력 향상(ADHD) 클리닉

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(Attention-Deficit/Hyperactivity Disorder: ADHD)

• 개념 : 부주의함 또는 과잉행동 · 충동성을 주증상으로 아동초기에 발병하여 만성 경과를 밟으며, 여러 기능 영역(가정 · 학교 · 사회 등)에 지장을 초래합니다.
  • 임상 양상 : ADHD는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과잉행동-충동성 우세형, 부주의 우세형(조용한 ADHD). 이들의 증상을 모두 가지고 있는 복합형 이렇게 3가지 유형으로 분리됩니다. 일반적으로 복합형인 아이들이 많지만, 약 27%는 부주의 우세형을 보입니다.

ADHD 아동의 행동

부주의 과잉행동/충동성
부주의한 실수를 많이 합니다. 안절부절 못하고 움직입니다.
주의 집중을 잘 못합니다.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릅니다.
조직화, 체계화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. 조용하게 놀지 못합니다.
귀 기울여 듣지 않습니다. 말을 너무 많이 합니다.
물건을 잘 잃어버립니다. 불쑥 대답을 합니다.
집중이 필요한 과목을 싫어합니다. 순서를 잘 지키지 못합니다.
방해하거나 끼어듭니다.

• 진단 : 면담, 평가 도구 및 설문을 통한 평가, 종합 주의력 검사 (CAT) 등을 종합하여 DSM-V 진단 기준에 의거해 진단하게 됩니다.
  • 치료 : ADHD 치료 방법에는 약물치료, 상담치료, 행동치료, 놀이치료 등 여러가지가 있으며, 아이의 상태나 환경에 따라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.